탐욕의 시간과 역사

탐욕의 시간과 역사

작년 이맘때쯤 600년이 주저앉는 어처구니없는 불도 보았고, 한철 내내 뜨거운 촛불이 함성 속에 타는 것도 보았으며, 급기야 용산의 성난 불이 우리 자신을 삼키는 것도 보았다. 허무와 허탈, 반성과 회한, 눈물 어린 각오와 결심으로 수도 없이 바라본 불이지만 ‘이미 보았던 불’을 우리는 언제까지 다시 보고 살아야만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감당하지도 못할 만큼의 높이에 또 다른 높이를 더해가면서도 우리의 영적 수준과 도덕 수준은 점점 낮아져 간다. 넓고 곧은 길을 뚫고 또 뚫어도 우리의 시야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좁아져 가고, 날이면 날마다 온갖 것을 사들여 재어 놓지만 정작 우리가 가진 것이 무엇인가 물으려고 하면 공허한 빈손을 내려다볼 수밖에 없고, 아파트를 짓고 또 지어도 집이 없다는 사람은 늘어만 가고, 보고 듣고 읽어 아는 것이 많아진다 해도 생각은 줄어들기만 하고, 수많은 건강보조식품과 신약, 그리고 운동법이니 도구들이 개발되어도 건강에 자신 있다는 사람은 더욱 찾기 힘들어지고, 별의별 전문가가 등장해도 해결되는 문제보다 풀지 못하는 문제만 더 많아져 간다. 한 뼘의 땅과 한 푼의 잇속을 챙기기 위해서는 사기와 위장을 일삼으면서 돌보아야 할 이웃이 우수수 목숨을 잃어가는 처참함 앞에서는 핏대 세워 죽은 사람들이 죽은 사람을 살해했다는 누명을 씌우기에 급급하거나 숨기 바빠, 그 누구도 ‘내 탓이오’ 하며 가슴 치는 사람이 없다.

끝이 안보이는 물질적 탐욕

우리들의 마음에 미움과 분노의 크기는 날로 커져가고 사랑과 온유, 너그러움의 크기는 작아져만 간다. 상상을 초월하는 양의 정보를 축적할 줄은 알아도 그 정보가 정작 소통의 도구인 줄은 알지 못하고, 별나라 달과 화성에 무엇이 있는 것까지 알면서 앞집에 사는 가족들의 얼굴과 이름은 모른다. 세상 끝이라는 북극과 남극에도 가 닿아 사는 법을 알지만 나만의 고요한 자아의 섬에는 오른 적이 없어 무인도로 남겨놓고, 핵을 자유로이 다룰 줄 안다면서도 내 안의 선입견과 고정관념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모르고, 그 어떤 복잡다단한 내용이라 하더라도 세세히 분류해 순식간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줄은 알아도 유치원에서부터 배워 실천해야 한다는 기초윤리들은 모르며, 불순한 공기와 혼탁한 물을 걸러낼 줄은 알아도 영혼의 창을 맑게 닦을 줄은 모른다. 직업훈련이니 자격증이니 하며 생계유지수단을 개발하고 연마하지만 인간답게 사는 법은 습득하지 못하고, 약품과 도구들이 자아내는 찰나의 희열에 취하고 이기적인 욕구충족을 위해 가차 없이 타인의 생명을 끊어내면서도 밤새워 쓰는 사랑의 연서와 몇날 몇밤 가슴 두근거리고 얼굴 붉어지던 애절함은 잃어버린다. 모든 것의 뿌리는 탐욕이다. 탐욕은 우리들의 시간과 역사를 거꾸로 몰고 가는 힘을 지녔다.

호되게 맞고 있는 오늘의 금융위기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법적 투명성과 책임감의 결여뿐 아니라 잘못된 가치관을 토대로 사회를 건설하려 했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오늘의 위기를 1930년대의 대공황과 견주기도 하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초유의 사태라 하며, 60년 만의 ‘대사건’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작금의 상황은 아득한 옛날과 비교해 뿌리 깊은 영적위기를 동반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훨씬 더 심각한 것임을 자각해야 한다. 물질적으로 풍요롭다는 현대에 정신적 빈곤은 점점 확대되어 왔다. 내적 공허감, 알 수 없는 두려움, 자포자기의 심정 등이 여전히 번지고 있다.

영적 위기 동반에 더욱 심각

얼마나 많은 이들이 의미, 오직 사랑만이 제공할 수 있는 궁극적 의미들을 찾으려 필사적으로 노력하면서도 생수의 원천을 저버리고 물이 고이지 못하는 갈라진 저수동굴만을 파고 있는지 모른다.(참고. 예레2,13) 어느 순간 내 옆의 그가 더 이상 내 곁에 있지 않게 될 것임은 자명한 일이다. 사랑을 말하고, 사랑을 생각하고, 사랑을 행동해야 한다. 뜨거운 포옹과 입맞춤, 마주잡은 손, 그것만이 어쩌면 내가 누군가와 나눌 수 있는 유일무이한 것이요, 돈 주고 값을 매겨 살 수 없는 것이며 경쟁 없이 내놓을 수 있는 것이니, 사랑에 시간을 쏟고 대화에 시간을 내며 값진 머릿속 생각을 나누는 데 시간을 써야 한다.(2009년 2월7일 경향신문)

“탐욕의 시간과 역사”에 한개의 의견

  1. 신부님! 오늘 새벽미사에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그리고 꼼꼼하신 우리신부님 감사합니다. 예전엔 그런말씀이 없어서 반원들이 어떻게 하는거냐고 저의게 물어보는 분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신부님께서 자상하게 알려주셔서 할머니들이 어느정도 아십니다. 매년하는건데 할때마다 많이 물어보시거든요? 꼼꼼하시고 자상하신 신부님으로 인하여 저는 반장으로써 조금 수월해 진것같아 너무도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는 성령기도회에 입단했는데 거기서는 처음시작할때 항상 사제들을 위한 기도를 먼저하고 시작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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